어린이 감기, 약보다 '면역력'부터 챙겨야!! > 칼럼&뉴스

본문 바로가기

아이조아패밀리한의원커뮤니티

[송파 위례점] 어린이 감기, 약보다 '면역력'부터 챙겨야!!

송파 위례점

1,502회 23-07-17 14:49

본문

어린이 감기, 약보다 '면역력'부터 챙겨야

20230714500059.jpg원본이미지보기오세미 송파 위례 아이조아패밀리한의원 원장

[메트로신문] 감기에 취약한 어린이들에겐 감기에 걸린 이후 병원이나 약국에서 약을 처방받는 것보다 평상시 아이들의 면역력을 챙겨줘야 한다는 게 전문가의 의견이다.

 

오세미 송파 위례 아이조아패밀리한의원 원장은 "최근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한달 내지 두달까지도 항생제를 내내 복용하는데 항생제를 끊을 새도 없이 또 다른 바이러스와 합병증으로 소아과 문턱을 하루가 멀다하고 드나드는 아이들이 심심치 않게 보인다"며 아이들에게 약보다 평소 면역력을 길러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세미 원장은 "일반적인 경우의 소아는 1년에 5~9회의 감기를 앓고 지나가는데 감기로 인한 발열, 기침, 콧물 등의 주증상을 겪는 것은 그다지 걱정할 일은 아니다"라며 "충분한 수분보충과 수면, 휴식이 뒷받침된다면 일주일 정도 앓고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아이들이 이러한 감기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것을 염려해 해열제와 항생제를 과하게 복용한 탓에 아이의 면역력에 손해를 볼수 있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몇년 전 EBS 다큐프라임에서는 선진국 의사들이 한국의 감기 처방전을 보고 깜짝 놀라며, 한국에서 처방된 감기약(화학약품)의 종류와 양을 보고 무척 놀라워했던 게 방송된 적이 있다. 감기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일종의 신호인데 잠시의 증상완화를 위해 감기약을 과하게 사용할 경우 면역력이 더욱 저하되어 감기를 달고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오 원장은 "발열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외부에서 침입한 병원균과 싸우고 있다는 신호이고, 이 과정을 잘 이겨낸 아이는 더 강한 면역력을 갖게 되므로 감기로 인한 열 자체를 두려워 할 필요는 없으며 열을 잘 이겨내는 것은 면역력을 튼튼히 할 기회를 얻게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어 "특히 항생제는 바이러스가 아닌 세균성 질환에 사용하는 약이기에 감기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의 치료에는 무효하며, 우리 몸에 필요한 유익균에도 치명적이기에, 항생제의 불필요한 남용과 과용은 결과적으로 우리의 면역력을 약화시킨다"고도 강조했다.

 

오 원장은 면역을 증강시키는 관점으로 항생제 없이 성장과 면역에 대한 손해를 보지 않고 근본치료를 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잦은 감기를 이겨내려면 호흡기 면역력을 길러야 한다. 평소 고른 영양 섭취와 충분한 수면, 적절한 신체 활동을 실천하고 감기가 유행할 때는 마스크 쓰기, 손 씻기, 양치질,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하기 등 개인 위생 수칙을 잘 지키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한방에서는 항생제, 해열제 없는 감기 한약으로 아이의 기력을 보강하며 감기 증상을 덜어준다. 또 호흡기 혈자리에 통증이 거의 없는 침을 놓거나 뜸을 떠 좋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한방에서는 무, 대구, 두부, 호박, 사과, 감귤류 등을 감기에 좋은 식품으로 보고 있다. 무는 가래와 기침을 삭히는데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많이 이용되며, 다양한 소화효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감기의 위장기능이 저하된 아이들에게 좋다.

 

대구는 뼈와 살이 되는 양질의 단백질과 튼튼한 뼈를 만드는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지방은 적고,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D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

 

두부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 보급원이다. 올리고당이 주성분인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하고 소화흡수를 도와준다. 또한 소화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감기로 식욕이 떨어지고 위와 장이 약해진 아이들에게 좋다.

 

호박은 소화흡수가 잘 되는 당분과 비타민A와 C가 많으며 더불어 열을 내려주는 작용도 한다.

 

브로콜리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해서 감기예방에 많이 도움을 준다. 감기 바이러스가 목구멍이나 코의 점막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점막의 저항력을 높여주어야 하는데, 이때 비타민 A의 섭취가 중요하기 때문이다.사과, 감귤류는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걸린 아이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을 충분히 공급해 준다. 사과는 천연의 단맛으로 입맛을 돋우어 주는 역할을 하며 귤은 원활한 신진대사 촉진, 체온 하강 방지역할을 한다.

주식회사 아이조아바이오

대표자 : 임영권 I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587, 501호 (영통동, 다모아프라자)
대표전화: 1833-6001 I 사업자등록번호 135-86-50402
본 홈페이지의 모든 정보와 콘텐츠의 저작권은 아이조아바이오에 있으므로 도용이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Copyright (C) aijoa. All rights reserved.